본문 바로가기

Happy halloween

이가은(1994)/프로듀스 48

같은 기획사의 허윤진 연습생과 함께 입장하여 플레디스다운 길쭉한 피지컬과 비율로 시선을 사로잡았다. 기획사별 평가 무대에서 유창한 일어 인사로 참가자들을 놀라게 하였다. 사전 인터뷰에서 앨범 활동을 한 것은 2013년이 마지막이라고 밝히며[5] 4년, 5년이 흘러버려서 컴백이 힘들지 않을까 생각했다고 한다. 오랫동안 쉬면서 되게 밝게 지냈고 스스로도 괜찮다고 생각했는데 어느 순간 보니까 하나도 안 괜찮더라며 눈물을 흘렸다. 또한 시즌 1에 출연한 플레디스 연습생들을 중 함께 연습생 생활을 했던 친구들도 있었다며 혹시 본인이 데뷔를 하지 않았더라면 시즌1에 나가서 잘 될 수도 있지 않았을까 하는 속상함을 내비쳤다. 자신은 분명 데뷔를 했는데 왜 집에서 이걸 보면서 아무것도 못하고 있을까 생각했다는 말을 끝으로 울컥하며 고개를 돌리고 인터뷰를 듣던 제작진에게 죄송하다고 하였다. 이어 차라리 시작조차 안 했으면 새로 시작하면 되지라고 생각을 할 텐데 돌이킬 수 없는 느낌이라 답답했다고 하는 것을 마지막으로 인터뷰가 끝났다. 그동안 활동 안 하고 뭐하고 지냈냐는 배윤정 트레이너의 질문에 울음을 참으며 컴백을... 컴백을... 기다렸습니다... 계속 기다렸는데 되지가 않아서...라고 답하여 많은 이들을 안타깝게 했다. 또한 예고편에서 언급한대로 배윤정이 '아예 해체한 거에요?'라고 말한 상대는 실제로 가은을 향해 한 말이었다. 다만 눈물 흘리는 이후 장면은 이전에 나온 부분을 편집한 것이었다고 한다. '애프터스쿨 활동 계획은 없어요? 앞으로? 아예 해체한 거예요?'라는 질문에 대해 가은은 '해체는 안 했지만 프로듀스 48 나간다고 말했을 때 (사장님이) 나가도 괜찮다고 한 걸로 보면 그런 거 아닐까 혼자 생각하고 있다'고 하며 본인이 소속사에 프로듀스 48에 출연하게 해달라는 요청을 해서 나오게 됐다는 이야기를 했다. 또한 기획사별 평가 무대에서 애프터스쿨의 졸업 멤버인 가희와 만났다. 무대 후 가희가 인사를 건네며 이렇게 나오니 기분이 어떠한지 묻자 다시 기회가 생긴 것 같아 굉장히 기쁘다고 하였다. 인터뷰에서 '나오기로 결심한 게 그렇게 쉽지는 않았어요. 뭔가 무서운 게 많았어요. 고민 많이 했는데 저 밑으로 떨어질 곳이 없어서 저한테는 진짜 무대에 설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는 말을 남겼다. 함께 나온 플레디스 연습생 허윤진과 카밀라 카베요의 '하바나'를 선보였는데 5년 어디가지 않은 실력과 춤선으로 A를 인정 받았다. 트레이너들도 표정이 다르다며 감탄하였으며 지켜보던 연습생들 또한 멋있다는 반응을 보였다. 트레이너 배윤정은 '애프터스쿨' 출신이기 때문에 좀 엄격하게 보려고 했는데도 깔끔하다며 칭찬을 했다. 같은 애프터스쿨 출신 가희 역시 5년 공백기가 무색할 정도로 무대 장악력이 뛰어나다고 호평했다. 그리고 자신의 기억보다 많이 발전했다고 하는데 이전에 가희와 함께 Bang! 무대를 함께 선 경험이 있다. 그 무대를 위해 짧게나마 같이 연습했을 테니 아예 한 번도 못 만난 사이는 아닌 셈이다. 플레디스 초창기에 자신이 직접 멤버를 찾아다니면서 만들었고, 3년 이상 몸을 담았던 그룹의 직속 후배가 오디션 프로그램까지 내몰린 상황이 못내 안타까웠는지 카리스마 가희마저 시종일관 착잡한 표정으로 지켜보다가 말하는 것도 중간중간 말문이 막혀 겨우겨우 말할 정도였다. 방송 후 많은 시청자들이 바로 이전 시즌의 뉴이스트를 떠올리며 비주얼과 실력 모두 출중한 아티스트를 띄우지 못한 플레디스의 무능함을 비난하였다. 첫 방송 이후 공개된 순위에서 5위에 랭크되었다. 2화가 방송되기 전인 20일 오전 10시 기준 투표 결과에서 1위를 차지한 것이 확인되었다.

 

2018년 4월 11일에 올라온 프로듀스 48 티저 영상에 모자이크 처리되어 등장한 2012년도에 데뷔 경력이 있는 참가자와 가은의 인스타그램에 올라왔던 사진의 복장이 똑같아 프로듀스 48에 출연하는 것이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왔고,[14] 동년 5월 3일 프로듀스 48의 대한민국 측 센터로 발탁되었다는 오보가 올라왔다. 2018년 5월 10일 내꺼야 첫 무대에서 센터를 맡은 것처럼 보여 센터 오해를 샀는데, 센터에 비해 분량이 매우 적었다. 그런데 사실 센터가 아니었고, 첫번째 센터 투표에서 동률이 나왔기에 센터 비스무리하게 잡아준 듯하다. 하지만 한국 센터라고 오보 기사를 내 준 덕분에, 방영 전부터 많은 관심과 견제를 받았다. 자기소개 영상에서도 나오지만 애프터스쿨이 2015년 이후로 사실상 해체 상태나 마찬가지라서, 분명 다양한 매력을 가진 인재임에도 불구하고 더 이상 무대에 설 수 없게 되었다. "저에겐 마지막 기회입니다. 저는 두려울 게 없습니다!"라는 절치부심한 마음으로 출연하였다. 프로듀스 48의 한국인 참가자들 중 최연장자다. 일본 측 참가자까지 포함하면, 최연장자는 이가은보다 1살 더 많은 미야자키 미호다. 초등학교를 졸업한 후 부모님과 같이 일본으로 이민, 와카야마현에서 중학교를 졸업했기 때문에 일본어가 능통하다고 알려져 있다. 그래서 일본 측 멤버들과 소통을 하는 과정에서도 큰 도움을 줄 듯하다. 실제로 히든박스 미션을 미야와키 사쿠라와 하고 미션이 끝난 후 사쿠라에게 '(박스 속 물건이) 해삼인 줄 알았다'며 일본어로 말하는 모습을 보여 어휘력에 놀랐다는 반응이 있다. 참고로 첫 방송에서 자기소개를 할 때 능숙한 일본어로 참가자들 전부를 놀라게 만든 건 당연지사. 아이컨택 영상에서 인사하는 도중에 눈을 감아버리는 바람에 초고속으로 끝나버렸다. 공교롭게도 최종 센터 경쟁을 같이 했던 미야와키 사쿠라도 똑같다. 포텐의 리드보컬 출신이자 현재 쇼핑몰 '윤도도'를 운영중인 윤이 그녀의 도전을 응원해 주었다. 두 번 이상 같은 조를 했던 연습생으로 시로마 미루, 타카하시 쥬리, 최예나, 왕이런 이렇게 4명이 있다. 4번의 경연 모두 리더를 맡았다. 함께 참가한 플레디스 허윤진 연습생과 함께 '기린즈'라고 불리고 있다. 프로듀스 48에 이가은이 등장하는 개인 영상 및 다른 안무 영상이 올라 올 때마다 몇 십만개에 달하는 댓글을 포함해 안티가 고정적으로 등장해 악의적인 댓글을 포함해 비하하는 글이 같은 ID로 지속해서 올라오고 있다. AKB48의 RIVER곡을 오디션에서 불렀다. 자위대를 옹호하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 곡이지만, 거기까지 신경써서 곡을 선택했을 가능성이 높아 보이지 않는다. 프로듀스 48 방송 내내 유창한 일본어 실력에도 불구하고 일본 연습생들과 이가은의 친분 관계가 나오지 않았으나, 실제로는 일본 연습생들과 친헀다는 내용들이 나오고 있다. 이런 모습들이 왜 방송 분량에는 없었는지 이가은이 보고 싶다는 시로마 미루, 그리고 오사카로 소환했는지도 내가 오시인 이가은씨. 서로 원픽이라는 걸 항상 내세웠어요!! 라고 프듀 후기에 작성한 아사이 나나미 탈락이 충격적이란 여론이 크긴 했지만, 그것이 논란까지 이어지지 않았다. 애초에 여러가지 탈락 요인들이 많아 설마설마 했었던 상황이었고, 결장적으로 방송 시간이 밤 8시로 바뀌었기 때문. 게다가 같은 시기에 아시안게임이 개최되며 이가은의 주 지지층인 성인 팬층의 관심이 그쪽으로 쏠리는 등, 외부적인 요인도 있었다.(하지만 이러한 탈락요인 분석은 프듀 시즌1이 조작으로 확정된 만큼 모두 의미를 잃었고 그저 피디의 농간에 의해 떨어진 참가자에 대한 2차가해나 가스라이팅에 불과하게 되었다.) 그리고 다른 방식으로 프로듀스 계통의 그룹으로 데뷔할 가능성이 있었다. 프로듀스 48을 마감한 후 대한민국 참가자들 중에서는 허윤진과 기린즈로 지속적으로 V LIVE같은 컨텐츠와 스케줄을 소화해 소속사가 어느 정도 케어했다. 그러나 2019년 들어 플레디스와 결별하기 전까지 V LIVE는 달랑 두 번에 그치고 있다. 11회까지만 해도 상위권을 돌았기에, 최종 14위라는 성적에 아쉬워 하는 팬들이 있었다. 하지만 이로부터 1년 뒤인 2019년 11월 7일 데뷔조 결성에 조작이 있었음이 밝혀지자 비리에 대한 후폭풍을 피해갔다는 안도감과 그래도 해당 그룹과 달리 그래도 안정적인 배우 생활을 하고 있지 않냐는 위안, 그리고 이로인해 이가은이 떨어졌냐는 팬들의 분노가 같이 나타나는 상황이다. 2019년 2월 20일에 나온 한성수의 인터뷰에는 PRISTIN과 더불어 전혀 언급이 없다. 섣부른 판단은 금물이겠지만 플레디스의 전례를 볼 때, 이건 사실상 방치하겠다는 것이나 다를 바 없다. 만화가 김풍이 마이 리틀 텔레비전 V2 첫 방송에 출연하여 MC 안유진에게 대놓고 본인의 원픽이 이가은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프듀 전시즌이 주작시즌으로 확정되고 스타쉽 소속 간부가 연루되었음이 확정된 만큼 이가은이 떨어질 만해서 떨어졌다는 글은 그저 피해자에 대한 2차가해나 가스라이팅에 불과하다. 참고로 안유진은 스타쉽 소속의 참가자이다.] 당연히 안유진은 시무룩해했다.[15] 나고은이 본인의 원픽으로 이가은을 꼽았다. 2019년 7월 28일에 팬미팅을 열었다. 디홀릭 출신의 추화정 등이 와 주었다.